본문 바로가기
창업

SNS시대에 당신에게 웹사이트가 필요한 이유

by 막제이 2023. 1. 6.
728x90

온라인상에서 개인 및 기업 홍보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많은 SNS 채널에서 마케팅 활동이 진행되고 있고 이를 통해 고객들과의 소통도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 대세가 아무리 SNS 플랫폼이라고 하지만 홈페이지가 필요한 이유가 있다. 아래의 SNS의 특성 때문에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게 이익인 경우가 있다. 왜 우리는 웹사이트를 운영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SNS의 특성]

SNS의 여러 가지 특성 때문에 SNS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가 이익인 경우가 있습니다. SNS의 가장 큰 특성 중 가장 큰 단점은 계정이 없는 사람들의 접근이 힘들다는 것입니다. 요즘 SNS 계정을 없는 사람을 더 찾아보기가 힘들지만 모든 채널의 계정을 가진 사람도 역시 찾기 힘듭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글을 읽을 수 있지만 댓글을 작성하거나 지속적인 구독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가입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에는 가입을 하지 않으면 이용이 불편할 정도이기 때문에 가입자만 이용할 수 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고객들의 구독이 어렵습니다. 두 번째로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클릭 한 번에 리포스팅이 가능하고 간단한 캡처 만으로 콘텐츠의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확산이 빠릅니다. 확산을 목적으로 하는 홍보글은 빠르게 퍼지는 것이 홍보 효과를 크게 하지만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입장에서는 콘텐츠의 빠른 확산이 콘텐츠의 독창성을 위협하는 존재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NS의 좋아요, 공감 기능으로 인해 숫자만으로 콘텐츠를 평가받게 됩니다. 안의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 썸네일만으로 콘텐츠 전체가 판단되는 경우에 내부의 상세내용을 사람들에게 알려주지 못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의 신뢰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제품이나 콘텐츠의 구입 욕구는 SNS를 통해 느끼게 되지만 결국 구매의 결정은 홈페이지의 내용과 업체의 전문성을 보고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SNS 채널만 운영하는 경우에 사람들은 회사의 업력과 지속력을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경우라면 홈페이지의 존재 자체로 회사의 업력과 사업을 지속하고자 하는 의지를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필요한 이유]

상기한 SNS의 특성 때문에 자신이나 자사를 위한 홈페이지가 필요합니다. 고객들에게 전문성과 신뢰감을 제공하기가 편리해집니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SNS의 짧은 홍보글보다는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근거 있는 게시글에 신뢰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나만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데 걸림돌이 없습니다. SNS채널의 경우에는 운영사의 정책에 따라 홍보글을 작성할 수 없는 경우도 있고 애써 작성한 글이 부적절한 내용이라는 이유로 삭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체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운영의 주체가 나에게 있기 때문에 글의 주제에 대한 제한이 없고 의지와 상관없이 글이 삭제되는 경우가 없습니다. SNS 운영사에서도 방문자나 유입 경로를 확인하는 페이지를 제공해주기는 하지만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면 방문자들의 관리를 주체적으로 할 수 있고 다른 SNS로의 연결이나 제품 판매처의 링크를 제공하거나 페이지 내의 결재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판매 수단으로 재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SNS를 운영하는 것이 비용 절감이나 운영 측면에서 더 유리할 수 도 있습니다. 시간의 제약이 없이 운영되는 SNS와 달리 홈페이지의 경우에는 댓글의 유무, 회원 관리 등의 방법으로 관리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진행할 수 있으므로 시간의 제약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은 포스팅으로 홍보를 해야 되는 SNS 채널들과 달리 한번 제작의 제작과 간단한 수정을 통해서 관리할 수 있는 홈페이지는 관리와 비용의 측면에서도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마케팅 수단으로 SNS 채널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 혹은 자사의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것도 SNS 못지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홈페이지를 만들고 유지 보수하는 데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워드프레스나 WIX 등 코딩이 필요 없는 방법들이 많습니다. SNS의 홍보성과 홈페이지의 전문성의 장점을 합쳐서 이용한다면 자신의 콘텐츠의 홍보성과 전문성을 동시에 알릴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SNS만으로 홍보하고 있는 분이 계신다면 지금 홈페이지 제작을 생각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댓글